중학생들의 목소리(2018년 상반기)

교육
작성자
narak narak
작성일
2019-03-11 16:17
조회
88
중학생들의 목소리

중학교1.
의제1. 행복보다 성적을 중시하지 말라.
이유와 근거: 우리 광안중학교 학생들은 명문학교 학생이라는 명예 이외에는 한 뼘의 행복조차 가지지 못했습니다. 성적을 위해 싸우는 학생들에게는 컴퓨터와 샤프 말고는 아무 것도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성적이라는 전쟁, 시험이라는 전쟁터 속에서 수많은 학생들이 고통받아야 했습니다. 이제는 개혁이 필요한 때입니다.

의제2. 깐깐한 교복규정을 없애자.(도무지 교복 문제는 해결이 되질 않는다.)
1) 교복이 너무 딱 달라붙어서 불편하다. 마이의 재질은 부직포 같고, 여학생에게는 허리선이 너무 부각된다.
2) 하복의 경우 남학생은 바지가 너무 길고, 여학생의 경우에는 짧은 상의가 불편하다. 심지어 동복보다 작은 크기로 제작한다.
3) 동복의 경우 치마는 스타킹을 신어도 춥고, 여학생 바지의 경우에는 얇아서 춥다.
4) 외투의 경우에는 마이는 불편하고 덥고 외투 하나만 착용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어서 불편하다.

의제3. 학생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자.
1) 반의 대표나 학교의 대표들의 성적이 잘 나와야 한다는 편견이 있다.
2) 이성교제를 하면 성적이 나아질 거라는 편견이 있다.
3) 남녀차별이 많다.
4) 성적이 좋게 나오면 항상 좋게 나올 거라는 편견이 있다.

우리의 주장
선생님이 계시지 않은 장소에서 할 수 있는 학급회의가 있어야 한다.
학생회로 의견을 직접 내거나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자.

의제4. 한국 교육을 바꾸자.
1) 창의적 인재 양성에 걸맞지 않은 구시대적 주입식 교육이 문제다.
(등수는 실력이 아니며, 창의력을 키우는 것도 아니며, 심지어 여가시간을 빼앗는다.)
2) 정치에 휘둘려 입시제도는 혼란을 거듭한다.
(교육 선택의 자유를 박탈하고, 교육이 백년지대계라는데 정작 실천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사교육을 조장하고 불필요한 입시컨설팅이 많다.)
3) 경제력에 좌우되는 경쟁력도 문제다.
(서울에 집중되는 경쟁력도 문제다. 특히 강남 3구, SKY 등 명문대도 그렇고, 생활비도 서울에서 확보하고 사용하기 좋다. 사립고, 국제고, 국제학교, 자사고와 같은 명문학교의 등록금 등의 비용이나 조기 교육이나 유학의 분위기도 서울쪽에 집중되어 있고 정보도 많다.)

우리의 주장
우리는 억울해도 성공하기 위해 버티겠다. 존버해서(존나게 버텨서) 치킨을 나눠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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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2.
의제1. 선생님들도 규칙을 정해서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유와 근거
1) 미술선생님이 흡연을 많이 하시는데, 우리는 덕분에 간접 흡연을 해야 한다.
2) 체육선생님이 지나치게 서슴없이 때리신다. 아프고 기분이 나쁘다.
3) 사회선생님이 숙제와 감점을 지나치게 많이 주신다. 중학생의 여가시간과 스트레스가 많이 생긴다.
※ 최근 시간빈곤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중학생도 시간빈곤에 빠진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의제2. 학생도 권리가 있다. 권리를 인정해 달라.
1) 선생님이나 어른들이 세대 차이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다.
2) 선생님의 권력을 이용하여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한다. EX) 학교에서 종교행사를 강요한다.
3) 문제가 있는 선생님을 학교가 감싸려고 한다. ex) 선생님이 학생을 폭행해서 문제가 된 경우 학교가 선생님을 감싸려고 한다.

우리의 주장
어른이라고 무조건 자신의 생각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학생들도 어른들과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 달라.

의제2. 학원의 불만이다.
1) 과목의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갈 때 과목 난이도가 올라가고 과목이 많아진다. 방정식, 함수 등 새로운 개념이 많이 나온다.)
2) 학교의 교육방식의 문제점도 있다.
(학교 수업을 들으려해도 선생님이 자세하게 가르쳐주지 않거나, 선생님 본인만의 수업방식을 고집한다. 음악선생님이나 사회 선생님은 아이들한테 빽빽이를 시켜 학생들을 힘들게 하고 잘 가르쳐 주지 않는다.)
3) 학원의 과도한 교육열도 문제다.
(학원의 과도한 교육열이 늦은 귀가시간으로 이어져 학생들의 여가시간을 방해한다. 당리의 모 학원은 11시가 지나도 학원 수업을 강행한다.)

우리의 주장
1) 학원의 운영시간을 더 확실하게 단속하자.
2) 교사와 학생이 함께 이끌어가는 수업을 하자.
3) 학생이 바라고 또 즐길 수 있는 교육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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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3.
의제1. 우리는 학원(사교육)이 불만이다.
1) 학원은 왜 셧다운 시간을 지키지 않는가.
(PC방은 청소년이 10시 이후에도 출입을 불가능하게 했지만, 학원은 셧다운 법이 있는데도, 10시 이후에도 공부를 시킨다. 이것은 불법이다. 그런데 정작 단속을 하지 않는다.)
2) 자유시간이나 여가 시간이 너무 없다.
(셧다운을 지키지 않는 것을 넘어서 시간이 없어도 너무 없다. 시험이 끝나면 다음 학년 선행을 하느라 바쁘다.)
3) 주입식 교육 말고는 배울 수 있는 게 없다.
(고난이도 문제를 풀다보면 어떻게 푸는 것인지 원리는 설명 안 해주고 그냥 문제만 많이 풀게 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배우는 게 진짜 공부인지 모르겠다.)

우리의 주장
보호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과도한 학습이나 예습보다는 자신의 꿈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의제2. 공부가 싫다.
1) 학원에서 선행을 하면서 원리 위주가 아닌 강압적인 결론 도출만을 요구한다.
2) 갈수록 높아지는 교육열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잘하는 친구와의 비료고 자신감은 떨어진다.
3) 높은 사교육비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덕분에 부모님으로부터 잔소리를 듣게 된다.

우리의 주장
구재성: 나는 선행을 줄이기 위해 힘쓰고 학원에서 공부를 안 해도 될 만큼의 공부양과 내용을 조절해줬으면 좋겠다.
이석진: 나는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수강신청 등의 방법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하게 하고 싶다.
이지성: 나는 과도한 선행학습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정부기관에 건의하겠다.
김동근: 비교를 줄이고자 사교육의 의존이 아닌 방식으로 좋은 결과를 도출하겠습니다.
고채운: 평소에 과한 공부량을 줄이고 그 시간에 나의 취미생활을 하여 나의 꿈에 한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용훈: 선행의 빈도를 줄이려고 노력하며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겠다.

의제3. 스트레스의 원인인 학원문제를 해결하자.
1) 학원 숙제가 너무 많다. 그래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없다.
2) 학원이 늦게까지 운영을 한다. 수면시간의 부족과 수업에 집중을 할 수가 없다.
3) 학원이 개인의 스케줄을 고려하지 않는다. 짜놓은 약속을 고려하지 않고 학원스케줄대로 운영한다.

우리의 주장
자신의 의견을 학원에게 말할 것이다.
학원을 줄여야 한다.
학원법을 바궈야 한다.
학원비를 말도 안 되게 높여 학원을 못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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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4.
의제1. 학교의 교복제도가 문제다.
교복이 매우 불편하다.(신축성도 없고, 통기성도 없다.)
가격에 비해 품질이 좋지 않다.(재질이나 마감 그리고 디자인도 별로다.)
추운 겨울에 불편한데, 무조건 자케(마이) 위에 입어야 한다.

우리의 주장
우리는 교복과 함께 학교에 생활복을 입자고 주장한다.

의제2. 과도한 교육열로 인하여 스트레스와 미래 직업에 대한 불만이 증가한다.
1) 과도한 사교육 때문에 학구열이 오히려 상실된다.
(선행학습으로 인해 학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공교육이 약화되고 학원에 의존하게 된다.)
2) 빈부격차에 따른 학원 분리 현상이 문제다.
(돈 많은 사람은 비싸고 좋은 학원에 다니게 된다.)
3) 특목고, 과학고 준비로 인해 학생 간의 화합보다는 경쟁과 갈등이 증가한다.
4) 학원공부로 인해 쉬는 시간이나 수면시간이 부족하니 스트레스도 증가한다.
(중학교 야간자율학습 시간도 생기고, 공부 동기를 계속 강제로 부여하고, 심지어 자기주도 학습법도 강의하고,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학점제도 등장하고, 특목고나 과학고의 경쟁줄이 증가하면서 수면시간도 줄게 되었다.)
5) 어차피 과도한 교육열에도 공부안할 사람은 안한다. 덕분에 학원의존도도 높아지고 부모님 걱정도 높아지지 않는가.

우리의 주장
학원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여 학원을 끊고, 자신만의 공부시간을 늘리자.
학원 운영 최대 시간을 강화하여 제정하고 수시로 검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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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5.
의제1. 여성의 인권을 침해하지 말라.
-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차별의 말들, 이 말들은 모두 차별이다.
레이디 퍼스트, 여자 애가 왜 다리를 벌리고 있어!, 여자애들 반에서 왜 냄새가 나? 생리통이랑 달리기가 뭔 상관이야? 치사하게 여자랑 붙냐? 교복 검사하는데 왜 교복바지를 입어?, 보일 남자애도 없는데 왜 화장해?, 여자애 글씨가 왜이래? 여자애 말이 왜 이렇게 거칠어? 여자애가 왜 그렇게 산만하니? 여자애 힘이 왜 그렇게 쎄? 여자애 목소리가 왜 그렇게 거칠어? 여자애가 안 꾸며서 어떻게 시집갈래?

우리의 주장
1) 여성들은 남성의 눈요깃거리가 아니다.
2) 성장하는 여자 아이들에게 여성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심어주어 꿈을 방해하지 마라.
3) 여성과 남성을 구분하여 차별하지 말라. 동등한 기회를 달라.
4) 학생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문제 교사를 교육시키자.

의제2. 교복 규제를 하지 말라.
이유와 근거
1) 교복 바지를 따로 구매해서 불편하고 비싸다. 여기에 여자가 치마를 입어햐 한다는 고정관념이 작동한다.
2) 덥거나 추울 때 체육복 등교 하교를 금한다. 겨울이나 여름에 치마를 입게 하여 다리가 불편하다.
3) 마이를 입고 외투를 작용해야 하는 것도 불편하다. 심지어 마이가 뻣뻣하여 활동하기에 불편하다.
4) 블라우스가 비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여름에 덥게 속옷을 더 입어야 한다. 마이도 몸매를 너무 드러나게 해서 여자 학생을 성적 대상으로 보게끔 하는 거 같다.
5) 바람이 불 때 체육복을 입지 않으면 치마가 날리는 경우도 많다.

우리의 주장
교복 디자인 공모전이나 캠페인을 열자. 그리고 학급회의를 열어 안건을 받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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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6.
의제 교복 문제를 해결하자.

이유와 근거
1) 교복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다. (마이 위에 외투를 착용해야 하는 규정, 치마 길이 제한, 바지 통 제한 등)
2) 교복 입고 등 하교하는 것도 문제다.(여름에는 덥고 찝찝하다. 비 오는 날에는 옷이 젖는다. 겨울에 치마를 입으면 춥다.)
3) 교복의 의무화도 문제다.(교복을 입는 것 자체가 문제다.)

우리의 주장
교복을 편하게 만들거나, 생활복이나 체육복을 입는 날을 많이 만들자.

실천
1) 학생회에서 꾸준히 학교에 건의를 한다.
2) 학생들이 새로 만든 규칙을 잘 지킨다.
3) 친구들과 몰래 합의해서 단체로 교복을 입지 않는다.
4) 학생들이 원하는 교복을 디자인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각 반장들이 진행한다.
5) 학생들이 아침 등교시간에 피켓에 건의사항을 적어 만들어서 캠페인을 한다.
6) 학생들이 지킬 수 있는 규칙을 새로 선정해 잘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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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7.

의제. 공부 안 하고 싶다.

이유와 근거
1) 하기 싫은데 해야 한다.
2)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3) 열심히 해도 성적이 안 나오는데 왜 해야 하나

우리의 주장
학생들의 재능을 살릴 수 있게 새로운 수업제도를 도입하자.

실천
1) 자기 수준에 맞게 자율 공부량을 조절한다.
2) SNS에 자신의 소신을 발언한다.
3)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글을 쓴다.
4) 교육청에 건의한다.(건의 게시판 등 교육청에서 볼 수 있는 곳에 공부제도를 바꿀 수 있는 건의하는 글을 올린다.)
5) 정책 관련 기구와 손을 잡고 의견 반영을 시도한다.
6) 학생회에 안건으로 의견을 내서 학교에 건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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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8.

의제. 교복을 없애자

이유와 근거
1) 교복이 예쁘지 않다.
2) 활동하기에 불편하다.
3) 쓸데없이 비싸다.

실천
1) 학생회에 적극적으로 건의한다.
2) 1인 시위를 하자.
3) 학교 홈페이지에 항의 글을 올리자.
4) 서명운동과 집단시위를 하자.
5) 캠페인을 실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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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9.

의제. 복장에 대한 규정이 부당하다.

이유와 근거
1) 여름 바지가 길고, 동복은 너무 얇다.
2) 하복이 너무 작고 치마가 너무 길다.
3) 학생들이 좋아하는 복장을 만들다.
4) 더워도 옷을 벗지 못하고 추워도 옷을 더 입지 못한다.
5) 비싸다.

실천
1) 학교에 건의를 한다. (학생회 때나 교장선생님께 직접 건의한다.)
2) 각종 웹사이트에 게시물을 작성한다.
3) 여론 형성의 선두주자가 된다.
4) 집단으로 건의한다.(교육청, 교무실을 향해)
5) 해결방안 탐색을 위한 회의를 한다.
6) 집단 서명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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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0.

의제. 벌점제도를 없애자.

이유와 근거
1) 벌점을 받으면 자유롭지 않다.
2) 눈치가 보인다.

실천
1) 학교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다.
2) 자신의 의견을 종이에 적어 교장선생님께 드린다.
3) 건의함을 만들어 의견을 모은다.
4) 학생들이 회의해서 건의한다.
5) 학교 앞에서 팻말을 들고 운동한다.
6) 단체로 방송사에 기사를 써달라고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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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1.

의제. 복장규제를 없애자.


이유와 근거
1) 쉬는 시간에 체육복을 갈아입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2) 교복의 재질과 사이즈가 체육복에 비해 떨어진다.(편리성이 없다.)
3) 꼭 교복을 이블 필요도 없다. (교박을 착용해야만 하는 이유는 없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유에 맡기자.)
4) 교복은 체육복보다 비용이 커서 부담된다.


우리의 주장
체육복을 등•하교시 그리고 체육수업을 제외한 다른 시간에도 착용하도록 허락하자.


실천
1) 자신의 의견을 담은 글을 적어 학급게시판에 붙여 놓는다.
2) 지금 있는 학교 교칙을 잘 지킨 뒤, 의견을 건의한다.
3) 나의 의견을 다른 친구들에게 공유한다.
4)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먼저 교복을 자율화하고 있는 학교에게 장점 및 조언을 듣는다.
5) 학교친구들의 의견을 모아 교육청에 건의해본다.
6) 의견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서명운동을 한다.
7) 학생 대의원회에서 교장선생님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8) 자율동아리를 만들어 캠페인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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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2.

의제. 중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버리자.

이유와 근거
1) 중학생들은 모두 반항적일 거라는 편견 때문에 각자의 개성이 억압된다.
2) 중학생들을 너무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3) 중학생에 대한 과도한 규제가 발생한다.

실천
1) SNS를 이용하여 호소글을 올린다.
2) UCC를 제작하여 피해사례를 영상화한다.
3) 책을 발매하여 편견을 갖지 말라는 교훈을 준다.
4) 현수막을 만들거나 팻말을 만들어 캠페인을 한다.
5) 공익광고를 제작한다.
6) 서명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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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3.

의제. 학생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자.

이유와 근거
1) 성적, 화장, 연애, 두발, 교박, 게임, 사춘기, 관습, 진로 등의 편견이 너무 많다.
2) 이런 고정관념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3) 청소년들에 대한 제재의 증가로, 청소년들이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

실천
1) 고정관념을 가진 주변 어른들에게 우리들의 진솔한 입장을 표명한다.
2) 나부터 고정관념을 깬다.
3) SNS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 공유한다.
4) 학생들 끼리 자발적으로 고정관념을 깨자는 캠페인 운동을 벌인다.(기사를 쓰고 게시판에 글을 올린다.)
5) 공익광고를 제작한다.(공익광고 협의회에 건의한다.)
6) 서명운동을 해서 교육청에 건의한다.(고정관념을 깨는 프로그램 개설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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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4.

의제. 학생다움을 강요하지 말라

이유와 근거
1) 자유의 제한을 금지하라.(치마길이, 머리스타일, 귀걸이, 화장)
2) 청소년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라.
3) 사람들의 시선과 잔소리를 없애라.
4) 이성교제에 대해서도 간섭하지 말라.
5) 공보를 강요하지 말라.

실천
1) SNS에 호소글을 올리자.
2) 규제 없이도 잘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자.
3) 학교 건의함을 사용하자.
4) 학교 캠페인을 실시한다.(팻말, 포스터, 현수막 사용 등)
5) 학생회에서 토의 후 결과를 교장 선생님께 전달한다.
6) 공익광고를 만들어본다.(어른들과 학생의 시선 차이를 보여주는 광고를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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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5.

의제. 학원이 불만이다.

이유와 근거
1) 많은 시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우지만 확실히 알지 못한다.
2) 잘못된 교육방식의 수업을 오랫동안 배우면 머릿 속에 들어오지 않는다.
3) 너무 빠른 선행학습으로 따라가기 어렵다.

실천
1) 하루 동안 할 수 있는 할당량을 정한다.
2) 짧은 시간 내에 집중해서 공부를 줄인다.
3) 자기주도 학습을 한다.
4) 수업 중에 딴짓을 하지 않는다.
5) 함께 피켓을 제작한다.
6) 대의원회 등을 활용하여 선생님을 설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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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6.

의제. 학교 규정이 없어지면 좋겠다.
(등교시간, 체육복, 등•하교, 두발제한, 사복여부, 교복, 화장품, 장신구, 휴대폰제출, 학교에서 생활시간, 상벌점제, 엘리베이터 사용 등)

이유와 근거
1) 학생들이 자유를 누리지 못한다.
2) 선생님과 학생들의 자유가 평등하지 않다.

우리의 주장
학교규정을 바꾸자.

실천
1) 학교 게시판에 의견을 밝힌다.
2) 의견을 정확히 내세운다.
3) 지나친 규제를 금한다는 포스터를 제작하고, 벽이나 교실 등 공적 장소에 붙인다.
4) 학생들의 서명운동을 받는다.
5) 학생회에서 의견을 수렴해서 규정을 고친다.
6) 교육청에 민원을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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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7.

의제. 상벌점 제도를 약화시키자.

이유와 근거
1) 명찰, 체육복 등교와 같은 사소한 문제로 벌점을 부여하는 것은 너무 극단적이다.
2) 벌점을 주는 것은 빈번하지만, 상점을 주는 경우는 희박하다.

실천
1) 학생회에 건의한다.
2) 교육청 신문고를 사용한다.
3) SNS에 호소글을 올린다.(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 등)
4) 학생회 자치회를 운영한다.
5) 문제에 대한 서명운동을 한다.
6) 등굣길에 캠페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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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8.

의제. 학교 시험이 불만이다.

이유와 근거
1) 부모님의 잔소리의 원인이다.
2) 노는 시간가 여가 시간이 줄어든다.
3)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해야 한다.
4) 수면시간이 줄어든다.

우리의 주장
성적 반영을 수행평가로 해도 된다.
배웠던 학습을 복습한다.
시험을 쳐도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
만약 꼭 해야 한다면 학기당 2번의 시험이 아닌 한 번의 시험을 실시한다.
매 시간 배운 내용을 쪽지 시험으로 치고 이것을 성적에 반영한다.
따라서 자유학기제를 늘리자.

실천
1) 교장 선생님께 편지를 쓴다.
2) 교장 선생님과 진지한 1 대 1 면담을 한다.
3) 1인 시위를 한다.
4) 교내에서 자유학기제를 늘리자는 서명운동을 한다.
5) 교육청에 자유학기제를 늘리자는 건의를 한다.
6) 학생회에서 자유학기제를 늘리자는 안건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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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9.

의제. 우리는 자유롭지 못한 교칙에 반대한다.

이유와 근거
1) 개인의 자유를 침해한다.
2) 각자의 개성을 잃게 한다.
3) 강압적이다.

실천
1) 규제 없이도 적정선을 지키며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2) 교육청이나 학교 게시판에 글을 올린다.
3)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4) 학교에 건의함을 설치하여 의견을 받는다.
5) 학생들의 자율을 보장하는 캠페인을 벌린다.
6)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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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0.

의제. 지나친 교육량이 불만이다.

이유와 근거
1) 많은 수업량에 비해 쉬는 시간이 적다.
2) 등교시간이 너무 빠르다.
3) 서로 경쟁하는 구조 속에 사교육이 강하게 요구된다.
4) 충분한 휴식을 해야 다음 수업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주장
1) 교육정책을 되물림하지 않는다
2) 학생자치회에서 친구들 의견을 모아 규정변경시간을 가진다.
3) 사교육이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한다.
4) 과도한 교육량을 방지하기 위한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한다.
5) 학생들의 교육량에 대한 고충을 공익광고로 만든다.
6)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기 위한 자치 동아리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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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1.

의제. 학생의 자유로움을 방해하는 대한민국 학교 규정을 바꾸자.

이유와 근거
1) 학생의 외형(교복, 화장, 두발)은 공부에 방해되지 않는다.
2) 학생의 소지품을 중시 여기자.
3) 대한민국의 교육방식을 바꾸자.

실천
1) 교장 선생님께 건의한다.
2) 건의함에 건의한다.
3) 교육청에 건의한다.
4) 친구들에게 불합리한 상황을 홍보한다.
5) 학생회를 연다.(이 의견을 정리하여 학생과 교장선생님과 면담을 갖는다.)
6) 캠페인을 제작한다.
7) 교장선생님과 한 달에 한번 학생들과의 면담을 진지하게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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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2.

의제. 지나친 학생 규제를 철폐하자.

이유와 근거
1) 상벌점제는 일상 생활 자체를 억압한다.
2) 복장 규제로 교복 위에 외투를 입으면 불편한다.
3) 공부 말고도 할 것은 많은데 공부만 하게 된다.
4) 학생다운 스타일을 획일화시켜 강요한다.

우리의 주장
1) 상 벌점제를 폐지하라.
2) 자켓 위에 외투를 허용하라.
3) 취미생활을 권장하는 교육을 실시하자.

실천
1) 학생회 활동을 열심히 참여한다.
2) 교장선생님과 1대1로 면담한다.
3) 게시판을 이용해서 교육청에 건의한다.
4)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벌인다.
5) 관련 주제로 토론을 해본다.
6) 시위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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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3.

의제. 학교 교칙이 문제다.

이유와 근거
1) 성적을 우선시해서 학업스트레스가 불만이다.
2) 고등학교 진학할 때 성적 기준이 걸림돌이다.
3) 두발복장 규정이 문제다.(학교 내에서 실내화만 신는 것도 문제다. 투블럭이나 펌도 할 수 없다. 치마길이도 너무 길고 바지통이 너무 넓은 경우도 있다.)
4) 상벌점제도 문제다.(학생차별의 원인이다.)

실천
1) 교육청 자유게시판 등에 건의한다.
2) 학교 교장선생님께 직접 말한다.
3) 규제 없이도 주장성을 지키며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 학생 자치위원회 등 참가해서 건의한다.
5) 학생 자율보장 캠페인을 실시한다.
6) 서명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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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4.

의제. 수행평가와 조별과제가 불만이다.

이유와 근거
1) 열심히 하려는 학생만 참여하고, 그러지 않은 학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같은 평가를 받는다.
2) 모둠이 어떻게 짜이는지가 평가의 결과를 결정짓는데, 그 짜는 과정이 무작위이다.
3) 동료 평가시에 그 사람과의 친밀도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우리의 주장
1) 참여도에 따라 평가를 객관적으로 한다.
2) 모둠원 전체가 같은 평가를 받지 않고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3) 꼭 필요한 경우에만 조별과제를 한다.

실천
1) 적극적인 태도로 임한다.
2) 동료평가 시에 양심적으로, 객관적으로 한다.
3) 학교홈페이지에 사례와 함게 조별과제가 부당하다는 것을 올린다.
4) 학급회의를 통해 조별과제의 문제점과 불필요성을 건의한다.
5) 등교시간에 교문에서 팻말을 들고 있는다.
6) 조별과제를 하지 말자는 서명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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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5.

의제. 우리는 공부만 하고 시험치는 것이 불만이다.

이유와 근거
1) 시험공부가 힘들어서 머리가 아프다.
2) 밤 낮 없이 공부하는 것이 힘들다.
3) 다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찾을 수 있다.
4) 토일 휴일에도 공부를 하게 되어 여가 시간을 가지기 어렵다.

우리의 주장
시험을 줄이자. 다른 활동을 늘이자.

실천
1) 학원을 적게 다닌다. (다니는 학원의 수를 줄여 공부량 가모, 자유학기제에 적성을 찾아본다.)
2) 교육청 자유게시판에 건의를 한다.
3) 자기주도 학습을 하여 어른들로부터 오는 압박을 줄인다.
4) 학생회에 건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는다.
5) 서명운동을 하여 교육청에 건의한다.
6) 선생님들과 같이 좋은 방안을 찾는 회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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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6.

의제. 학원과 학교에서 받는 학업스트레스 없애자.

이유와 근거
1) 선생님들이 성적에 따라 은근히 차별한다.
2) 학생에게 무조건 공부만 강요한다.
3) 지나친 사교육과 선행으로 인한 힘든 경쟁이 발생한다.(경제적으로 힘든 학생은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 수도 있다.)


우리의 주장
1)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고 선생님들에 대한 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우편함을 설치한다.
2) 학생들의 적성탐방 기회를 늘리고 기본적인 학업활동 외에 동아리활동이나 특별활동시간을 증대시킨다.
3) 학교나 학원에서 선행학습 금지 법률을 강화한다.

실천
1) 자신보다 성적이 낮은 친구를 깔보지 말고 그들에 대한 편견을 버린다.
2) 학생자치회에서 선생님과의 회의를 통해 안건을 고민한다.
3) 학원 공부보다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4) 학생들의 선행학습으로 인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선행학습 금지법을 강화한도록 학생 여러명이 함께 국민청원을 넣는다.
5) 학생들이 공부뿐만 아니라 다른 적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동아리활동과 적성활동의 시수를 늘리도록 학생회주도로 학교에 건의한다.
6) 선생님들의 성적을 가지고 차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선생님들에 대한 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우편함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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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7.

의제. 학생의 두발, 교복에 적당한 제한을 두지 말자.

이유와 근거
1) 하복이 긴바지여서 덥고, 치마가 너무 길어 답답하다.
2) 학생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인권침해이다.
3) 여름에 투블럭을 안하면 덥다.

실천
1) 교육청에 건의를 한다.(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린다.)
2)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며 문제점을 알린다.
3) 선생님께 학교 문제점을 고쳐달라고 이야기한다.
4) 학교 학생회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한다.
5) 학교에서 캠페인을 한다.
6) 서명 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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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8.

의제. 청소년 삶의 대부분을 결정하는 시험이 불만이다.

이유와 근거
1) 공부 스트레스가 많다.
2) 시험공부에만 매진한다.

우리의 주장
1) 시험횟수를 줄이고 수행평가의 반영도를 높이자.
2) 결과보다는 과정을 보자.
3) 일반적인 시험 과목보다 취미나 진로활동에 비중을 높인다.

실천
1) 학생회의에서 자기 의견을 표출한다.
2) 교장 선생님과 1대1 면담한다.(진실, 솔직)
3) 자신과 뜻이 비슷한 사람을 모은다.(
4) 학교나 교육청에 건의한다.(건의게시판 활용)
5) 교내 서명운동을 실시한다.
6) 캠페인을 벌려 학생과 선생님들에게 홍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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